JAVA/자바 기본 프로그래밍

Test013 자바의 입출력 BufferedReader(퀴즈2)

ready J 2020. 9. 1. 16:06


※ 사용자로부터 이름, 국어점수, 영어점수, 수학점수를 입력받아 이름과 총점을 출력하는 프로그램을 구현한다.

 실행 예)
 이름을 입력하세요 : 조윤상
 국어 점수 입력 : 90
 영어 점수 입력 : 80
 수학 점수 입력 : 70

 ====[결과]====
 이름 : 조윤상
 총점 : 240
 계속하려면 아무 키나 누르세요...

import java.io.BufferedReader;
import java.io.InputStreamReader;
import java.io.IOException;

public class Test013
{
	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throws IOException
	{
		// BufferedReader 인스턴스 생성
		InputStreamReader isr = new InputStreamReader(System.in);
		BufferedReader br = new BufferedReader(isr);
		// BufferedReader br = new BufferedReader(new InputStreamReader(System.in) 와 같은 구문

		// 주요 변수 선언
		String strName;			//-- 이름 변수
		int nKor, nEng,nMat;	//-- 국어, 영어, 수학 점수 변수
		int nTot;				//-- 총점 변수
		
		// 추가 변수 선언
		String strTemp;			//-- 문자열 데이터를 임시로 저장할 변수
		

		// 연산 및 처리
		// ① 사용자에게 안내 메세지 출력 → 이름 입력 안내
		System.out.print("이름을 입력하세요 : ");

		// ② 사용자가 입력한 값(외부 데이터)를 변수에 담아내기
		strName = br.readLine();

		// ③ 사용자에게 안내 메세지 출력 → 국어점수 입력 안내
		System.out.print("국어 점수 입력 : ");
		
		// ④사용자가 입력한 값을 정수 형태로 변환한 후 nKor 변수에 담아내기
		strTemp = br.readLine();
		nKor = Integer.parseInt(strTemp);
		
		// ⑤ 사용자에게 안내 메세지 출력 → 영어점수 입력 안내
		System.out.print("영어 점수 입력 : ");

		// ⑥ 사용자가 입력한 값을 정수 형태로 변환한 후 nEng 변수에 담아내기
		strTemp = br.readLine();
		nEng = Integer.parseInt(strTemp);

		// ⑦ 사용자에게 안내 메세지 출력 → 수학점수 입력 안내
		System.out.print("수학 점수 입력 : ");

		// ⑧ 사용자가 입력한 값을 정수 형태로 변환한 후 nMat 변수에 담아내기
		strTemp = br.readLine();
		nMat = Integer.parseInt(strTemp);

		// ⑨ 각 점수 변수에 담겨있는 데이터(입력 데이터)들을
		//	  종합하여 덧셈 연산을 수행하는 과정을 거쳐 총점을 산출하고
		//	  그 결과를 총점 변수에 담아내기

		nTot = nKor + nEng + nMat;


		// 결과 출력
		//System.out.println();	// 개행

		System.out.println("====[결과]====");
		//System.out.println("이름 : " + strName);
		//System.out.println("이름 : ○\n" + strname);
		System.out.printf("이름 : %s\n", strName);
		System.out.printf("총점 : %d\n", nTot);

	}
}

// 실행 결과
/*
이름을 입력하세요 : 조윤상
국어 점수 입력 : 90
영어 점수 입력 : 80
수학 점수 입력 : 70
====[결과]====
이름 : 조윤상
총점 : 240
계속하려면 아무 키나 누르십시오 . . .
*/